제 목 크리스천투데이(2010년 11월 1일자) 유양근 원장의 임플란트 세번째 이야기 준비부터 관리까지
글쓴이 관리자     첨부파일
등록일 10/11/01 13:15   조회수 11971

시술만큼 중요한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에 대해서

그동안 임플란트의 시술 가능 경우와 시술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중요성 등을 강조하였는데 그렇다고 임플란트 시술이 만능인 것은 아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되면 무조건 치아가 건강해지리라 여기는 이들이 많은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임플란트 시술 역시 관리를 잘 못하게 되면 임플란트 주위염 등으로 다시 치과를 찾아야 할 뿐 아니라 임플란트 재시술까지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시술 후에도 반드시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법은 크게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당일과 시술 후 전반적인 치아관리로 나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당일에는 2시간 동안 음식물의 섭취는 되도록 피하고, 특히 뜨거운 음식을 피하도록 한다.

수술 후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단 피를 뱉지 말고 자연스럽게 삼키도록 한다. 수술 후 약간의 붓기가 있을 수 있는데, 얼음찜질을 해준다면 단시간 내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가능하니 참고한다.

또한 수술 후 2~3일 정도는 뜨거운 목욕, 찜질, 격한 운동, 파마 등을 2주 정도는 흡연, 음주를 삼가는 것이 좋다. 상악에 임플란트 시술을 받았다면 코를 세게 풀지 말아야하기 때문에 감기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시술 후 전반적인 치아관리법으로는 우선 꼼꼼한 칫솔질을 들 수 있다. 하루 3번 칫솔질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무조건적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상악은 치아를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듯이 하악은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는 방식으로 칫솔질을 해주도록 한다. 칫솔질을 할 때 너무 힘을 주면 잇몸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의 힘을 이용한다.

치간칫솔을 사용해주는 것도 좋다. 이는 보다 꼼꼼한 칫솔질을 가능하게 한다. 칫솔질은 아무리 꼼꼼히 하더라도 치간에 음식찌꺼기 등이 낄 수 있는데, 치간 칫솔을 이용한다면 치아 사이에 미처 해결하지 못한 찌꺼기들도 모두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치간칫솔을 이용하게 되면 잇몸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어 전반적인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뒤, 시술이 끝났다며 병원을 찾지 않는 이들이 많은데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의 상태를 확인하고 사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는 시술을 받은 임플란트 뿐 아니라 자연치아의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

임플란트 시술이 저작력과 심미적인 면에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는 것이 사실이다. 임플란트 시술 후 많은 이들이 자신의 치아에 대해서 많이 만족하게 된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후 이를 방치한다면 재수술을 받을 확률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시술 후 꼼꼼히 관리해주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도움말 : 석플란트치과병원 유양근 원장
중앙일보 특집기사(2010년 12월 16일자) 치...
크리스천투데이(2010년 10월 21일자) 유양...
  목록
홈 사이트맵 비급여 개인정보취급방침 영상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