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OSEN (2010년 6월 10일자) 2010월드컵 붉은 물결 속 찾게 되는 알코올, 치아건강은 괜찮을까?!
글쓴이 관리자     첨부파일
등록일 10/06/17 12:03   조회수 11577

‘대~한민국’을 절로 외치게 되는 월드컵이 다가왔다. 경기가 있을 때마다 시청 앞 광장과 호프집. 치킨집 등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응원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 국가대표팀은 월드컵 전 평가전에서 비교적 선전을 하면서 국민들의 기대를 온 몸으로 받고 있다. 응원전 역시 2002년을 방불케 할 정도로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는 이들이 많다.

응원을 할 때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게 되는 것은 알코올이다. 시원한 맥주와 치킨을 먹으면서 응원을 하는 맛에 축구를 본다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축구를 응원하는 것은 좋지만 알코올을 섭취하는 것은 조금 줄여보는 것이 좋겠다. 치아건강에는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이다.

▍치아건강 위해 알코올을 피해야하는 이유
응원할 때에 많이 마시게 되는 술은 단연 맥주이다. 맥주는 발효주의 일종으로 소주나 양주 보다는 당도가 높은 편이다. 때문에 치아에 미치는 악영향 역시 큰 편이라 할 수 있다.

전문의 조철희 원장은 “술의 알코올 성분이 탈수효과를 일으키면서 구강환경이 비정상이 될 수 있다.”며 “특히 현재 구강질환으로 치과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술을 마시게 되면 술로 인해 치료 효과를 볼 수 없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술을 피하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한다.

또한 술을 먹게 되면 혈중알콜농도가 올라가면서 혈압을 상승시키게 된다. 이는 잇몸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음주 후 잠이 들면 코로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 안이 건조해지면서 치주염이 악화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치주염이나 잇몸출혈 등을 방치하게 되면 치아가 빠질 수 있다. 때문에 증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다.

▍알코올이 망친 치아 건강, 해결책을 찾아서
알코올과 같은 요인으로 치아 건강이 망가졌다면, 나아가 이로 인해 치아가 발치된 상황이라면 서둘러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치아가 발치된 상태를 오랫동안 방치한 뒤에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되면 잇몸뼈를 이식해야하는 것은 물론, 치아가 이동하여 주변치아를 인공적으로 발치해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전문의 조철희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전에는 시술 후 높은 만족도를 위하여 시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인지 확인을 해보고 받는 것이 좋겠다.”며 “시술 후에는 2일 정도 사우나, 격렬한 운동 등 혈압을 상승시키는 행동들을 피하도록 한다.”고 조언한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국가대표팀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응원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러나 치아건강을 위하여 지나친 알코올 섭취는 되도록 피하거나, 부득이하게 알코올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겠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OSEN (2010년 7월 30일자) 중복(中伏), 무...
파이낸셜뉴스 (2010년 6월 8일자) 6월9일...
  목록
홈 사이트맵 비급여 개인정보취급방침 영상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