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조선일보 (2010년 2월 19일자) 대한항공, 하우젠, 석플란트. 금호렌터카, SK브로드밴드, 파리바게뜨…
글쓴이 관리자     첨부파일
등록일 10/02/19 18:36   조회수 11720

디지틀조선일보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대한항공, 쏘나타, 금호렌트카, 애니콜, G마켓, 석플란트치과병원 등 2년 연속 수상

대한항공과 하우젠, 금호렌터카, SK브로드밴드, 파리바게뜨, 석플란트치과병원 등이 소비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로 조사됐다.

또 차티스, 카페베네, 삼광유리 ‘글라스락’, 비알뷰티플레볼루션 ‘자오연’, 우리투자증권 ‘옥토폴리오’, 유학닷컴 등 지난해 세간의 관심을 받았던 기업과 브랜드들이 이름을 올렸다.

디지틀조선일보는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올 1월 10일까지 20세 이상의 조선닷컴 회원 및 방문자 15만1,627명을 대상으로 부문별 브랜드 신뢰도를 조사해 ‘2010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로 60개 제품·서비스·기업을 선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소비자 신뢰 브랜드 대상’ 어떻게 뽑았나?

이번 브랜드 신뢰 조사에는 소비재·내구재·서비스 등 22개 분야의 302개 부문, 1472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브랜드 선정은 지난해 11월2일부터 12월8일까지 1개월여에 걸쳐 사전 기초조사를 통한 후보 브랜드를 선정했다.

선정과정의 객관성,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조선닷컴 회원이거나 방문자 중 국내 거주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09년 12월 28일부터 2010년 1월 10일까지 14일간 직접 투표를 진행했다.
설문 구성은 브랜드 인지도 조사를 비롯해 ▲브랜드 사용 구매실적 조사 ▲브랜드 선호도 조사 ▲브랜드 만족도 조사 ▲브랜드 신뢰도 조사로 나뉘어 실시됐다.

또 선정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산학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단을 구성, ▲브랜드의 경영전략 ▲브랜드 경쟁력 ▲브랜드 성장성에 대한 서류심사를 실시했다.

◆1위 브랜드 쏠림현상 강화

부문별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는 예상대로 시장점유율 1위 업체 혹은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들과 거의 일치했다.

부문별로는 항공사 부문에 대한항공, 종합금융부문에 KB금융그룹의 ‘KB’, 휴대폰 부문에 삼성전자의 ‘애니콜’, 초고속인터넷부문에 SK브로드밴드, 자동차부문에 현대자동차의 ‘쏘나타’, 렌터카부문에 금호렌터카 등이 선정됐다.

또 에어컨 부문에 삼성전자의 ‘하우젠’, 생활용품 부문에 LG생활건강, 라면 부문에 농심 ‘신라면’, 주거용 아파트 부문에 대림산업 ‘e 편한세상’, 대학병원 부문의 경희대동서신의학병원, 주류부문에 오비맥주 ‘카스’, 온라인쇼핑 부문에 G마켓 등이 부문별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대한항공과 쏘나타, 금호렌터카, 애니콜, G마켓, 하나로마트, 석플란트 등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아 소비자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민 관심모은 브랜드 약진

이번 브랜드 대상에서는 최근 1~2년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기업과 브랜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옛 AIG손해보험인 차티스는 보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꾸준한 신상품 출시와 공격적인 홍보활동으로 시민들의 브랜드 인지도 급상승하고 있다. 또 삼광유리의 글라스락과 유학닷컴, 도서출판 넥서스의 ‘HOW TO’, 예림당의 ‘Why?’, 장수산업 ‘장수돌침대’ 등은 시민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우리투자증권의 ‘옥토폴리오’와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는 출시 2년도 안돼 업계를 선도하며 브랜드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고객의 믿음에 화답하는 감성브랜드

브랜드 경영의 출발은 고객과의 믿음이라면 감성 브랜드는 고객의 오감을 자극, 소비변화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단순히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고객이 한 울타리 안에서 ‘가족’과 같은 친근함과 신뢰를 갖게 만드는 것이 감성브랜드의 핵심이다.

SK텔레콤의 ‘생각대로 T’는 첨단 기술 중심의 이동통신 산업을 넘어 고객과의 감성적 소통을 바탕으로 고객의 삶과 문화를 만들어가는 새로운 감성브랜드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SK텔레콤이 지난해 4월부터 시작한 ‘위크&T’는 ‘T와 함께 하는 즐거운 일주일’이라는 테마로 음악, 예술, 공연 등을 통해 고객과 일상 속에서 소통하고 있다.

오비맥주의 ‘카스’도 2030 젊은 감성세대 타깃층을 겨냥한 차별화하고 혁신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국내 맥주업계 처음으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도입, 스토리를 담아 스타와 음악, 스타일을 아우르는 ‘오감(五感)만족’ 광고로 젊은 감성을 대표하는 아이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이밖에 현대자동차의 쏘나타와 삼성전자의 애니콜, 지펠, 파브가 업계 감성마케팅의 선두주자로 나서며 감성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신뢰받는 브랜드 대상으로 성장

점차 세계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브랜드는 기업경영의 핵심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브랜드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한 평가지표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나아가 고객과의 중요한 약속이자 기업 신뢰의 척도로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무형자산이 되고 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만족을 넘어 내재된 소비자의 니즈(needs)까지 충족시킴으로써 그 가치를 상승시키며 진정으로 소비자들 위하는 기업, 소비자의 신뢰를 축적해가고 있는 최고의 리딩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디지틀조선일보는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제고에 도움을 주며 치열한 브랜드 경쟁시대에서 소비자들이 진정 사랑하고 신뢰하는 브랜드를 조사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OSEN 생활/경제 (2010년 2월 23일자) 먹기...
조선일보 경제 (2010년 2월 18일자) 국내...
  목록
홈 사이트맵 비급여 개인정보취급방침 영상정보처리방침